본문 바로가기

각종 리뷰·생활 정보

텃밭 화분 딸기 키우기 방법

딸기는 몇 년이고 수확이 가능한 보람 있는 정원 식물입니다. 

좋은 곳에 심고 잘 관리만 해준다면 대부분의 가정에서도 맛있는 딸기 수확이 가능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딸기 잘 키우는 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땅이나 화분에서 딸기를 키운다.

딸기는 적응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텃밭에 바로 심습니다. 
하지만 딸기는 양분이 많이 필요한 열매 작물이기 때문에 한동안 사용되지 않았던 땅이나 화분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딸기는 촉촉해야 하기 때문에 또한 수분 공급을 자주 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햇빛을 받을만한 장소가 한정적이라면 식물등을 설치하여 딸기에게 빛을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2. 훌륭한 딸기를 재배하기 위한 팁

일단 딸기 뿌리가 자리를 잡고 나면 딸기는 꽤 돌보기 쉽습니다. 
괜찮은 품종과 적당한 위치를 선택하면 맛있고 쥬시한 딸기를 대량 재배할 수 있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필요에 맞는 품종을 심어야 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딸기가 있지만 킹스베리처럼 거대한 딸기 모종은 흔치 않습니다. 가을까지 수확하고 싶다면 사철 딸기를 키우세요.

또한 하루에 6시간 혹은 그 이상 햇빛을 받게 해주세요.

그리고 토마토나 고추를 키웠던 밭에 딸기를 심지 마세요. 

토마토와 고추는 딸기를 죽일 수 있는 병 - 버티실륨 시드를 옮길 수 있습니다.

잘 숙성된 거름, 이끼, 퇴비를 많이 넣어 정원 흙을 준비하세요. 퇴비와 거름, 이끼 등은 토양의 구조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풍부한 영양분을 제공해줍니다. 

만약 주말농장 임대하여 텃밭에서 재배한다면 흙에 비닐 멀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멀칭은 잡초의 성장을 억제하고 수분 증발을 막아주어 딸기의 성장을 돕습니다.

태양열을 가두기 때문에 봄철 딸기를 더 빨리 생산하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딸기는 복합비료를 매달 추비하면 도움이 됩니다. 열매식물은 비료를 많이 먹어요.

첫 꽃은 꺾으세요. 거의 모든 작물들이 그렇지만 딸기는 특히 처음 생긴 꽃을 꺾어야 성장에 집중합니다. 꺾지 않는다면 꽃을 키우느라 초기 성장이 더뎌져 해를 입으니 꼭 처음 달린 꽃은 꺾어주세요.

또한 딸기는 '런너'라는 아들줄기를 생산합니다.


길에 죽 뻗어 나오는 런너가 보이면 잘라내지 마시고 뿌리를 내릴 때까지 기다렸다가 뿌리가 자라면 잘라내어 다른 화분에 심어주세요. 그럼 새로운 딸기 키우기가 가능합니다. 무한증식 가능!

딸기 관리를 위한 마지막 팁: 딸기를 빨리, 그리고 자주 따세요.

딸기를 더 많이 딸수록 딸기는 더 많은 열매를 생산합니다. 열매를 따는 것은 작물이 추가적인 꽃과 열매를 생산하도록 자극을 준다고 하네요.

딸기가 완전히 밝은 빨간색이 될 때 딸기를 따세요.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면 앞으로 몇 년간은 신선한 딸기를 직접 수확해 먹을 수 있을 겁니다.

 

저는 조만간 사철딸기를 키워볼까 해요. 딸기는 월동도 가능한 식물이니 집안에서 키운다면 가을 겨울에도 딸기를 맛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